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퀴즈

국내 5대 암호화폐, 연합하여 구성한 자율규제 협의체를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

by 흥부 리포터 2024. 10. 14.

Q. 국내 5대 암호화폐 OOO가 연합하여 구성한 자율규제 협의체를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라고 해요.

[목차여기]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란?

한국의 주요 디지털 자산 거래소들이 모여 설립한 협의체로, 디지털 자산 시장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DAXA는 디지털 자산 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거래소 간의 협력과 정보 공유를 통해 시장 질서를 확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기능과 역할

시장 감시 및 리스크 관리

DAXA는 디지털 자산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거래소 간의 협력으로 이상 거래나 불법 행위를 감지하고 대응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 보호와 시장 안정성을 강화합니다.

규제 준수 및 표준화

각 거래소가 준수해야 할 규제 기준을 마련하고, 자산 상장 및 거래에 대한 기준을 통일화하여 시장 질서를 개선합니다.

투자자 보호

디지털 자산과 관련한 정보 공개, 위험 경고 등 투자자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투자자들에게 투명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리스크 자산 관리

리스크가 있는 자산에 대한 상장 및 거래 제한 등을 통해 안전한 거래 환경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참여 거래소

DAXA는 한국의 대표적인 거래소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 거래소는 공동으로 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특정 디지털 자산에 대한 조치(상장 폐지, 거래 중단 등)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DAXA의 중요성

디지털 자산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불법 행위나 투자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DAXA는 거래소 간 협력을 통해 이러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한 역할을 강화하며 시장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정답은 '거래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