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퀴즈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가 발행하는 채권: 이자율이 높은 고위험/고수익 채권

by 흥부 리포터 2024. 5. 4.

Q. 정상채권과 부실채권의 중간에 위치한 신용등급 BB+ 이하의 채권을 OOOO 채권이라고 해요. 신용 등급이 낮은 회사가 발행하여 원리금 상환 불이행 위험이 높지만 그만큼 이자율도 높은 고위험/고수익 채권이라 할 수 있어요.

 

 

 

 

채권이란?

 

정부, 공공단체, 주식회사 등이 일반인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채무이행약속증서를 발행하는 증권.

 

채권은 대규모 자금조달수단이라는 점에서 주식(株式)과 유사하기도 하다. 그러나 채권은 타인자본이며, 증권소유자가 채권자(債權者)로서 이익이 발생하지 않아도 이자청구권을 갖고, 의결권의 행사에 의한 경영참가권이 없고, 상환이 예정된 일시적 증권인 반면 주식은 자기자본이며, 증권소유자가 주주(株主)로서 이익이 발생하여야 배당청구권을 갖고, 의결권의 행사에 의한 경영참가권이 있고, 장차 상환이 예정되지 않은 영구적 증권이라는 점에서 크게 다르다.

 

 

 

하이일드 채권이란?

 

무디스 평가기준으로 "Ba1" 이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평가기준으로 "BB" 이하인 채권이 이에 속한다. 원리금 상환에 대한 불이행 위험이 높지만 그만큼 이자율도 높다. 이 때문에 시장에선 ‘투기 등급 회사채’, ‘정크 본드’ 등으로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부도율이 높아지는 경기 침체기에는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채권 가격이 낮아지고 수익률이 상승한다. 반대로 경기 회복기에는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정답은 '하이일드' 입니다.